개발자를 위한 안내
기록과 함께 개발경험도 공유합니다.
서울기록원은 기록의 보존·관리 및 서비스를 지원하는 서울기록원 디지털 아카이브(SDA) ‘엔진(engine)’과 ‘웹(web)’을 3개년에 걸쳐 구축 중에 있으며, 민간과 시스템 개발 연계 및 오픈소스 컨설팅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1. 오픈소스 프로젝트 및 개발 연계
서울기록원은 2019년 하반기부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민간의 아카이브 구축 프로젝트를 컨설팅 하고 지원함으로써 민간영역의 기록관리 기반 조성 및 민관 협력체계 구축 도모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담당 및 문의 : 보존서비스과 원종관 과장 (02-350-5621)
2. 서울기록원 디지털 아카이브 엔진(Engine)
‘엔진(engine)’은 기록을 입수하여 등록하고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는 아카이브의 업무시스템 입니다. ‘효율적인 디지털 객체의 보존·관리’를 목표로 입수, 데이터관리(분류, 처분 등), 서고관리, 보존 등 기록 보존과 관리의 각 기능들을 서비스 단위로 모듈화(MSA: Micro Service Architecture)하여 설계·구현하였습니다.
개발 소스코드를 Github에서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객체를 보존·관리하고자 하는 관련 기관/단체에서 필요한 기능(모듈)을 재구성하여 사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담당 및 문의 : 보존서비스과 임태원 주무관 (02-350-5626)
3. 서울기록원 디지털 아카이브 웹(Web)
‘웹(web)’은 서울기록원의 기관 홈페이지이자 소장기록에 대한 탐색 및 검색 서비스인 온라인 카탈로그(catalog)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울시의 시정기록을 잘 정제해서 서비스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시민기록을 수집하고 관련 기관 및 민간아카이브와 연계·협력하여 기록 컬렉션을 구축하여 서비스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방식의 협력과 연계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담당 및 문의 : 보존서비스과 김을지 주무관 (02-350-5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