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1호선
1970년 서울의 심각한 교통난 해소를 위한 항구적 대책인 지하철을 건설하라는 대통령 지시가 떨어졌다. 1971년 지하철 1호선 기공식을 시작으로 1974년에 완공된 1호선은 서울역과 청량리역을 잇는 노선이라 종로선이라고도 불렸다. 지하철 1호선 공사는 국내 초유의 공사였지만 당시 지하철 최단공기 수립, 최소공사비 기록을 세웠다. 부산항을 통해 수입된 최초 전차 6량은 148명, 214명 정원으로 110km까지 속력을 내는 것이었다. 이후 국철이 더해지면서 수도권지역으로 사통팔달 연결되고 이용객이 늘면서 지옥철이라 불리기도 했다. 현재까지 8개 노선과 함께 가장 비중이 큰 대중교통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 서울행정사(서울시 시사편찬위원회, 1997년)
* 서울육백년사(http://seoul600.seoul.go.kr)
* 대한민국경제사(석혜원, 미래의 창, 2012)
* 위키백과(https://ko.wikipedia.org)
컬렉션 사진 목록 (19)
-
서울 지하철 1호선 시청역 일원 공사현장
-
서울 지하철 1호선 시청역 일원 공사현장
-
서울 지하철 1호선 시청역 일원 공사현장
-
서울 지하철 1호선 시청역 일원 공사현장
-
서울 지하철 1호선 시청역 일원 공사현장
-
서울 지하철 1호선 시청역 일원 공사현장
-
서울 지하철 1호선 시청역 일원 공사현장
-
서울 지하철 1호선 시청역 일원 공사현장
-
서울 지하철 1호선 시청역 일원 공사현장
-
서울 지하철 1호선 시청역 일원 공사현장
-
서울 지하철 1호선 시청역 일원 공사현장
-
서울 지하철 전동차 반입 전경
-
서울 지하철 전동차 반입 전경
-
서울 지하철 전동차 반입 전경
-
서울 지하철 전동차 반입 전경
-
서울 지하철 1호선 전경
-
1978년 서울 지하철 1호선 서울역
-
1978년 서울 지하철 1호선 서울역
-
1978년 서울 지하철 1호선 서울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