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기록원 검색

Home
  〉 
서울기록
  〉 
기록이야기
  〉 
[기록열람실 전시 펼쳐보기 #4] 새서울, 우리 한강

[기록열람실 전시 펼쳐보기 #4] 새서울, 우리 한강

2020-07-27 보존서비스과 조회수 : 350

앞서 시행된 한강종합개발사업을 통해 한강은 끊임없이 개발되고 정비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몇 가지 아쉬운 점은 여전히 남아 있었습니다.
한강의 강남과 강북이 단절되어 수변활동과 주변 토지이용의 연계성이 부족하였고, 시민공원에 이르는 접근로와 휴식을 위한 편의시설의 미비 등 이용환경이 열악했습니다.
게다가 수질오염과 훼손된 생태환경 등으로 인해 하천의 자정능력마저 상실된 상태였습니다.
서울시는 이런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한강을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가꾸어 시민은 물론이고 외국 관광객도 즐겨 찾는 명소로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시장지시사항(제60호)> 1998.12.28.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기록물철명: <<시장지시사항>>,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1998 ~ 1999

‣ 한강 이용활성화 방안에 관한 시장님 지시사항으로 1998년 12월 28일 월요간부회의에서 나온 안건 중의 하나이다.
한강시민공원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이 종합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행정2부시장이 전문팀을 조성하여 빠른 시일 내에 계획을 보고할 것을 지시하고 있다. 

한강시민공원의 활성화를 위해 시정개발연구원이 계획안 작성을 총괄하고 행정2부시장의 주재 하에 실무 회의를 개최하여 계획안을 작성하는 등 한강을 재정비하기 위한 초안을 마련하였습니다.
 

 


<한강새모습가꾸기추진방안통보[사본]> 1999.02.02.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기록물철명: <<새서울우리한강사업(4)>>,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1999 ~ 2000

‣ 한강새모습가꾸기 추진방안(시장방침 68호,99.2.1)을 마련하여 시정개발연구원, 기획, 문화, 수질보전, 치수 등 외부전문가와 각 관계자들에게 통보하는 공문과 추진방안에 관한 붙임자료이다. 

1999년 새 천년을 맞아 서울시는 과잉개발로 회색빛이 된 한강을 복원하고 생태계를 되살리는 한편, 삶의 질을 증대하고자 본격적으로 “새서울, 우리한강”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이 사업의 기본 방향은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것입니다.
개발이 아니라 한강의 보전과 이용이 초점이며, 대형토목사업이 아니라 그러한 사업의 부작용을 제거하고 본래의 생태 환경을 복원하려는 역개발 또는 삶의 질 증대사업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우리 한강사업은 여러 가지 면에서 80년대의 한강종합개발사업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사업이었습니다.
 



<새서울,하천관리정책전환-새서울,우리한강사업계획> 1999.07.31. 서울특별시 건설기획국 치수과

기록물철명: <<새서울우리한강관계(2)>>, 서울특별시 건설기획국 치수과, 1982 ~ 2001

‣ 하천관리정책의 전환에 따른 “새서울, 우리한강사업”의 사업계획서이다.
사업의 기본구상과 주요 사업 내용, 추진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서울의 자연공간구조를 보완하고, 기존의 시민공원을 재구성하는 한편, 도로를 개선하여 보다 나은 한강의 모습을 그리고자 계획하였다.
  

“새서울, 우리한강” 사업은 위로부터의 계획이 아니라, 시민이 주도하여 함께 만들어 나가는 방법을 취했습니다.
사업의 기본구상안을 토대로 관련분야 전문가와 시민단체, 이용시민과 지역주민 등으로 구성된 <한강을 사랑하는 시민의 모임(한사모)>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한강을 편리한 문화공간으로 개선하기 위해 여론조사를 거쳐 광범위한 시민의 생각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본 사업이 한강을 가꾸는 원칙에서부터 구체적인 아이디어의 개발, 사업의 시행에 있어서도 시민의 참여를 전제로 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한강을 사랑하는 시민의 모임』 제1차 회의자료 송부> 1999.11.30. 서울특별시 건설기획국 치수과

기록물철명: <<새서울우리한강관계(2)>>, 서울특별시 건설기획국 치수과, 1982 ~ 2001

‣ 서울 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한강에 대한 여론조사 및 분석 결과이다.
한강을 이용하면서 느낀 불편사항이나 개선점, 원하는 점 등을 알아봄으로써, 한강 발전을 위한 장기대책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한강을 사랑하는 시민의 모임』 제1차 회의자료 송부> 1999.11.30. 서울특별시 건설기획국 치수과

기록물철명: <<새서울우리한강관계(2)>>, 서울특별시 건설기획국 치수과, 1982 ~ 2001

‣ 어린이들이 생각하는 한강의 모습과, 향후 한강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기를 바라는지 대한 내용을 담은 글모음이다.

《새서울, 우리한강》 사업은 또한 도시경쟁력과 자생력 회복을 겨냥하는 사업이기도 합니다.
생태환경을 복원하고 치수, 수질을 안정화함으로써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시민의 삶과 조화를 이루는 한강으로 다시 태어나기를 꾀했습니다.
 



<새서울,우리한강기본계획보고서검토요청(최종)> 2000.12.14.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기록물철명: <<새서울우리한강(2)>>,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2000 ~ 2000

‣ 각 사업별 주관부서에 최종 검토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요청된 공문과 "새서울, 우리한강"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보고서이다.
살아 숨 쉬는 한강을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한강 수질 개선, 수생태계 회복, 생태공원 및 생태 통로 조성 등 다양한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