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기록원 검색

Home
  〉 
소식
  〉 
기록원 간행물
  〉 
카탈로그북 제2권 『공원』

카탈로그북 제2권 『공원』

2022-03-04 보존서비스과 조회수 : 2235

서울기록원의 두 번째 카탈로그북이 나왔습니다.
책자는 2차에 걸쳐 배포하였고, 이제 온라인으로 공개합니다.
이번 호에서 다루는 분야는 ‘공원’입니다.
 
‘공원’ 분야 기록을 다루게 된 것은 2020년 푸른도시국이 추진한 공원 아카이브 구축 사업에 서울기록원이 협력했던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공공기관의 기록을 정리하고 기술하기 위해서는 기록을 생산한
담당부서와 그 분야의 전문가, 기록을 소장하고 있는 아카이브가 함께 힘을 합쳐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2021년에도 그 흐름을 이어가고자 서울기록원이 보유하고 있는 ‘공원’ 분야 기록을 정리·기술하였고, 카탈로그북 제2편을 《공원》으로 펴내기에 이르렀습니다. 


 


 
카탈로그북의 구성은 창간호와 마찬가지로 ‘공원’ 분야 기록을 조직과 단체, 업무기능, 주제, 지역과 공간, 인물 등 여러 맥락으로 접근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창간호인 《도시계획》의 부록이 서울기록원 카탈로그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안내서였다면, 올해 제2편 《공원》의 부록은 ‘용산기지의 공원화’입니다. 서울기록원은 도시계획국이 추진해온 용산공원 아카이브에 오랫동안 협력해왔습니다. 특히 2021년 본격적으로 협업을 진행하였고, 용산기지의 공원화와 관련된 기록을 함께 찾고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도시계획국이 오랫동안 기울여온 노력과 함께 부록에 담았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서울기록원 카탈로그북 창간호인 《도시계획》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기록원 카탈로그북 Vol.1 : 도시계획 | 서울기록원 (seoul.go.kr)

 
 

카탈로그북 제2편 《공원》.pdf (43.99MB) 바로보기 바로듣기

카탈로그북 제2편 부록 《용산기지의 공원화》 (1).pdf (5.14MB) 바로보기 바로듣기

카탈로그북 제2편 부록 《용산기지의 공원화》.pdf (5.14MB) 바로듣기 바로듣기